한국기행 4부 푸른 눈 스님의 삼보일배, 체코 정관 스님, 삼보일배, 순천 송광사 > 서울 길상사 절 사찰 위치 어디?
EBS 한국기행 669편
방송 프리뷰 & 리뷰 & 정보
2022년 10월 13일 밤 9시 30분 한국기행 방송에서 669편 가을, 사찰 기행 편이 방영됩니다.
탁한 감정과 악한 생각은 맑음과 밝음을 막고 인생을 살아갈 사랑과 지혜를 막는 법. 자신의 욕심을 볼 수 없으니, 자신이 탁한 줄을 모르고, 자신의 무지를 볼 수 없으니, 자신이 악한 줄을 모른다. 어느덧 한해의 후반부, 가슴 시린 가을이 왔다. 지금부터라도 괜찮은 한 해로 마무리하고 싶다면.. 탁하고 악한 마음을 떨치고 싶다면.. 사찰로 떠나보자. 깊은 산사에서 아니면 바닷가 사찰에서, 어쩌면 낯선 길 위에서 인생의 해답을 발견할지도 모를 일이다.
머나먼 수행의 길
체코에서 온 정관 스님은 2009년 출가하여 3개월째 삼보일배 정진 중이다.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난 전쟁의 참혹함에 안타까워하며 뭇 생명의 평화를 기원하고자 오체투지에 나선 것. 전남 순천 송광사에서 서울 길상사까지 머나먼 대장정. 스님의 하루 이동 거리는 겨우 3~5킬로미터.
끝이 보이지 않는 고된 여정으로 인해 보호대를 차도 성한 곳이 없는 몸이 되었지만 마을 주민들이 내준 시원한 물 한잔에 힘을 얻는다. 생활에 필요한 것들이라곤 작은 수레 안의 짐이 전부. 점심은 허기를 달랠 수 있는 작은 에너지바 하나로 해결하고, 텐트만 칠 수 있다면 야생초가 우거진 자연 속에서도 잠을 잔다.
“삼보일배는 제일 바보 같은 수행이에요.”
차가 쌩쌩 지나가는 도로 옆 갓길에서의 삼보일배가 지켜보는 사람들은 위태로워 보이고, 걱정스럽지만 스님은 묵묵히 자신의 속도를 유지한 채 매일같이 수행한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묵묵히 삼보일배를 하고 있을 정관 스님의 고행길을 함께 걸어본다.
이 글 아래에서 <한국기행> 방송에 나온 장소의 이름과 위치, 연락처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한국기행 연관글 보기 ▼▼▼
한국기행 3부 우리부대 꽃스님, 경남 창원 진해기지사령부 해안사 범정 스님 군종 승려, 사성암
#한국기행 #한국기행나온사람 #한국기행촬영지 #출연자 #이름 #장소 #나온사람 #촬영장소 #촬영지 #위치 #한국기행나온장소 #한국기행촬영지 #한국기행장소 #한국기행다시보기 #가을사찰기행 #1부관음사로혼저옵셔예 #2부스님들의즐거운수행 #3부우리부대꽃스님 #4부푸른눈스님의삼보일배 #5부바다를품은절
아래 장소의 정보는 현지 사정으로 인해 일부 내용이 변경되었을 수 있어요. 방문 또는 이용 전 공식 채널을 통해 최신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촬영지 장소 상호 이름
길상사
한국기행 체코 정관스님 서울 길상사 사찰 절 촬영지
주소 위치 어디
서울 성북구 선잠로5길 68 길상사(조계종)
연락처 전화번호
02-3672-5945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로 삼각산 남쪽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고급요정 대원각을 운영하던 김영한(법명 길상화)이 대원각을 송광사에 시주하여 탄생하였다. 1995년 6월 13일 대한불교 조계종 송광사의 말사인 대법사로 등록하였으며 1997년에 길상사로 사찰명을 바꾸어 창건하였다. 사찰 내의 일부 건물은 개보수하였으나 대부분의 건물은 대원각 시절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경내에는 극락전, 범종각, 일주문, 적묵당, 지장전, 설법전, 종무소, 관세음보살석상, 길상화불자공덕비 등이 배치되어 있다. 사찰의 대웅전격인 극락전에는 아미타부처를 봉안하고 좌우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이 협시하고 있다. 시민운동 ‘맑고 향기롭게’의 근본도량으로 해마다 5월이면 봉축법회와 함께 장애우, 결식아동, 해외아동, 탈북자 등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자선음악회를 개최한다. 승려이자 수필작가인 법정이 1997년 12월부터 2003년 12월까지 회주(會主: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로 주석하였다.
☞방송 TV 연예인 맛집 지도 보기 ▼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개인리뷰입니다.
※ 이 글에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EBS 한국기행 방송 홈페이지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