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밥상 경주 해녀 어머니 어부 아들, 돌미역 전복미역물회 참가자미미역국 참가자미조림 촬영지 횟집 식당 연락처 위치 어디? 김귀란 홍정태 문무대왕릉
KBS1 <한국인의 밥상> 520회
방송 프리뷰 & 리뷰 노트
2021년 7월 15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한국인의 밥상> 방송에서는 감포 바다를 안고 사는 해녀 어머니와 어부 아들 편이 방영되며, 경주에서 김귀란 해녀와 아들 홍정태씨를 찾아갑니다.
경주시 감포읍의 자그맣고 아늑한 항구인 대본항. 해녀 어머니 김귀란 씨와 어부 아들 홍정태 씨를 따라 바다로 향한다. 그런데 조업을 하러 가기 전, 어린시절 미역을 뜯으며 놀던 바위를 보여주겠다는 귀란 씨. 그런데 알고 보니 그곳은 삼국통일을 이룬 신라 30대 왕 문무왕의 수중릉이었다! 바위가 문무대왕릉이라는 것이 밝혀지기 전엔 그곳을 ‘땡바위’라 부르며 미역을 따러 가곤 했다고. 귀란 씨는 열여섯 살 무렵 동네 아낙들이 제주 해녀들에게 물질을 배우기 시작하던 때에 함께 해녀가 됐다. 누구보다도 글쓰기와 공부를 좋아했지만 부모님을 일찍 여읜 귀란 씨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올해 칠순을 맞은 귀란 씨는 오늘도 숨비소리를 내며 돌미역과 전복을 딴다.
어머니가 돌미역을 따는 사이, 아들 정태 씨는 오늘 먹을 생선을 잡는데. 낚싯줄을 따라 팔랑팔랑 고운 자태를 드러낸 것은 다름 아닌 성대! 지느러미가 변형되어 다리처럼 보이는 연조로 모래를 짚으며 헤엄친다는 성대는 회로 먹으면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이라고. 집으로 돌아와 부지런히 미역을 넌 귀란 씨는 아들을 위해 또 이웃을 위해 솜씨 발휘를 해본다. 돌미역을 넣어 독특한 전복미역물회며 이 지역 사람들이 출산 뒤 몸을 풀 때 꼭 먹는다는 참가자미미역국에 아들 정태 씨가 좋아하는 참가자미조림, 그리고 여름이면 경주 감포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꼭 먹는다는 전복죽까지. 감포 바다의 힘 나는 여름 밥상을 만나본다.
이 글 아래에서 <한국인의 밥상> 방송에 나온 장소 또는 출연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많이 본 글 보기
한국인의 밥상 부산 초량 고등어해장국 부추단무지냉국수 나온 곳 촬영지 장소 위치 어디? 최성우
#바닷가마을여름밥상 #포항 #구룡포 #삼정포회타운 #부산 #초량 #일맥문화재단 #경주 #감포 #대본항 #홍씨횟집 #김귀란 #해녀 #돌미역 #미역 #아들 #홍정태
아래 업체의 정보는 현지 사정으로 인해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 이용 전 공식채널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 상호 · 이름 」
홍씨횟집
(한국인의밥상 경주 감포 대본항 돌미역 해녀 아들)
「 주소 · 위치 · 어디 」
경북 경주시 감포읍 대밑길 1 홍씨횟집
「 메뉴 가격 」
코스 25,000원
물회 15,000원
「 ☎ 연락처 · 전화번호 」
0507-1370-8523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밥상재방송 #하이라이트보기 #한국인의밥상장소 #한국인의밥상방송다시보기 한국인의밥상미리보기 #TV다시보기 #방송다시보기 #한국인의밥상음식 #한국인의밥상촬영지 #최불암 #촬영지 #촬영장소 #한국인의밥상에나온곳
☞ 방송 TV 연예인 맛집 지도 보기
※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미지 출처: KBS <한국인의 밥상> 방송
※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관련 없으며, 대가없이 작성한 개인 리뷰입니다. 지역과 소상공인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